-
지난 번 지인의 수령과 함께 올린 포스트에서와 같이, 레전드는 화면도 깨끗하고 반응이나 사용하는 면에서는 모두 흠잡을 데 없이 깔끔했다. 구글과의 연동도 자연스럽고, 메뉴도 몇 번 살펴보면서 금새 익숙해졌다. 그런데 한 가지 문제가 생겼다. 지난 번부터 계속해서 동기화가 되지 않는 것이었다. 이 문제는 두 단계로 나누어졌다.
1. 컴퓨터의 HTC Sync 인식이 되지 않는다.
- 케이블을 케이스에 원래 들어 있던 것으로 바꾸어 사용하니 인식을 한다. 디자이어의 윈도우7에서 동기화가 되지 않는 데에 대해서는 많은 이야기를 들어 보았지만 윈도우 XP에 레전드에서 인식이 되지 않는 문제는 아무리 찾아도 나오지 않았는데, 결국은 잭이 문제였다. 구체적으로 어느 회사 제품인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일반 24핀을 5핀으로 변환하는 잭이었는데, 꽂고 나서도 흔들거리는 것이 왠지 걸리기는 했다. 충전은 제대로 되었지만 의심스러워 오늘 다시 시도한 것인데, 꽂자마자 바로 인식을 했다.
2. HTC Sync 프로그램에서 동기화가 되지 않는다.
- 동기화 프로그램에서 인식은 하는데 실질적으로 '동기화' 버튼을 누른 후 후속 동작이 없다. 연락처도, 사진도, 문서도 그대로이다. 폴더는 만들어졌지만 그 안이 비어 있다. 특히 폰으로 찍은 사진을 복사하도록 한 옵션도 모양 뿐, 실질적으로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일단 오래걸릴 것 같아 다음과 같이 임시방편으로 때우기로 하였다.
1. 주소록은 구글 주소록을 사용(링크)한다.
- 연락처에서 [메뉴]>[가져오기/내보내기]를 하여 SD메모리로 내보내기를 하였다. 이 때, vCard 형식으로 내보냈는데, 엑셀에서도 파일이 읽히는 모양 때문에 바로 수정하여 다시 집어넣을 상태는 아니었다. 그래서 혹 하는 생각에 구글 주소록에서 [가져오기]를 하여 vCARD 형식으로 선택했더니 정상적으로 들어가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다시 전체를 내보내기 하여 엑셀상에서 중복되는 번호를 정리하였다. 위에 제공한 링크에 들어가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필자는 분실에 대비한다면 주소록은 웹 연동을 사용하도록 권한다. 자동동기화하도록 설정한 경우, 웹에서 지워버리면 폰에서도 바로 사라지기 때문이다.
2. 사진은 외장 메모리로 인식하여 복사한다.
- 동기화 메뉴에 분명히 사진을 내문서 내에 복사하도록 되어 있는데, 복사한 파일이 들어가도록 설정된 폴더만 만들어지고 사진은 실질적으로 들어가지 않았다. 그런데 동기화 대신 외장메모리로 인식시켜서 들어가 보면 사진을 그대로 볼 수 있었다. 다른 백업들은 모두 암호화된 것인지, 알아볼 수 없게 되어 있던 반면 사진은 그대로 복사가 되므로 그렇게 사용하도록 하였다.
어디까지나 임시방편이기 때문에 동기화가 당장 되지 않는 이유를 찾아야 하지만 솔직히 얼마나 걸릴지 모르겠다. 동기화 때 연결이 아예 되지 않은 원인을 대여섯 시간을 써서 찾아낸 것이 겨우 케이블 문제였다 보니 왠지 힘이 빠진다. 음악과 응용프로그램은 전송이 정상적으로 될까 싶지만 아직은 별도로 사용할 일이 없기 때문에 일단 덮어 두었다.
※정상적인 동기화가 되는 경우에는 http://dievesa.tistory.com/169에서 밝힌 것처럼 하면 된다. 사실은 동기화 프로그램에서 자기가 원하는 파일이 있는 폴더를 추가만 해 주면 자동으로 들어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