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트위터 공간, 그 안과 밖
    IT 2010. 9. 24. 01:50
    반응형
    이번 수도권 수해에서도 트위터가 빛났다. 방송으로 전달되기 몇 시간 전부터 상황들이 여기저기서 전달되기 시작되었다. 서울 중심부가 잠기기 시작할 때가 아니라 훨씬 전부터 말이다. 말뿐만 아니라 사진도 넘쳐났다. 이에 따라 빠르게 대처하지 못한 언론사들이 트위터를 보도에 사용하는 경우가 생기고 사진을 그대로 가져다 쓰면서 논란이 시작되었다.
    여기에 대한 포스팅을 하나 읽어 보았는데(
    http://j.mp/cL3qKy ) 트위터 공간에서 저작권을 인정하게 되면 법적인 구속으로 인해 자유로운 생산기능을 마비시킬 것이라는 내용이다.
    하지만 이것은 트위터에 대해 착각을 하고 있거나 환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것 같다. 트위터에서 아무리 사진이 널리 돈다고 해도 자기가 찍은 사진이라고 올리지 않는다. 자기가 찍지 않은 것을 자기가 찍었다고 하는 경우 책임울 물어야 마땅한 것이다. 트위터 시스템 안에서도 그럴진대, 시스템 밖으로 꺼내어 이용하는 경우에도 비효율적이니 놓아두어야 한다는 말은, 사진을 어디에 올렸는지에 따라 저작권을 인정할 수도, 인정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니, 그런식으로 법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
    트위터를 통해 전파되는 사진은 저작권을 인정하지 않으면서 언론사에서는 제보사진에 사례를 한다면 그것이야말로 트위터를 통한 생산을 가로막는 시스템이 아닌가?

    iPhone 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반응형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읽고 직접 사용하기  (0) 2010.10.01
    트위터와 생활의 변화  (0) 2010.09.30
    포탈뉴스  (1) 2010.09.23
    아이폰 좋다..  (0) 2010.02.22
    트위터를 시작하고 나서  (0) 2010.02.1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