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페셔널의 조건(피터 드러커의 21세기 비전 1) 상세보기
피터 드러커 지음 | 청림출판 펴냄
1960년 대 말 지식 사회의 도래를 예견하고, 지식 사회에서는 지식만이 사회적 지위를 얻고 경제적 성과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생산 수단이 될 것이라고 주장해 온 피터 드러커가 지식 사회에서 각 개인의 자기실현 방법에 대해 들려준다. 즉 나의 강점과 가치관은 무엇인가? 나는 어떻게 성과를 거두고 목표를 달성할 것인가? 나는 인생의 후반부를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등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지식 근로자가 자신이
지식의 적용
시간 순으로 본 지식 시대 변화
1. 고대의 지식
- 소크라테스 : 자기 자신을 아는 것
- 프로타고라스 : 지식을 가진 사람으로 하여금 무엇을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를 가르쳐 주는 것
- 유가 : 출세와 성공의 한 방편. 무엇을 어떻게 말해야 하는가를 아는 것
- 도가/선승 : 자기 자신을 아는 것
- 서양의 경우 말과 독서 이외에 '기술'을 중요시하기는 하였으나, 그에 대해 '지식'으로 승화시키지는 못함
→사실상 도제가 되는 길 외에는 기술 전수가 안됨
2. 산업 혁명
- 디드로, 달랑베르의 백과전서 : 물질 세계에서 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분석에 의한 생산과 지식의 목적 지향적인 적용이 필요하다는 개념 도출
- 경험을 지식으로 변환, 도제 제도를 교과서로 대체, 은밀한 기술 전수 대신 공개 ; 지식의 응용화
- 물건을 만들어 내는 데 과학을 적용하는 것이 기술
→ 기술에 의한 사회의 전환과 문명의 세계적인 확산 : 산업혁명
- 기술의 빠른 변화 속도로 인한 자본 및 생산의 집중 → 공장의 탄생
- 현대 자본주의로의 영향력 강화
→자본가들이 경제/사회의 주역으로 등장
- 중산층의 소득 향상으로 공산주의의 예측을 뒤집음
3. 생산성 혁명
-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 원칙
진정한 과학의 개발
노동자의 과학적 선발
노동자의 과학적 교육과 개발
경영자와 노동자 사이의 친밀한 협동
- 직업 및 작업 교육에 '지식' 적용
→ 생산력 약 50배 증가
4. 지식 경제시대
- 정규 교육의 변화 : 대학 등 정규 교육에서 습득하는 지식 역시 경제 활동에 중요한 자원
- 전통적인 생산 요소 역시 중요하지만 모든 기업에 동등한 가치를 가지면서 부차적인 요소로 전락 : '얼마든지 획득할 수 있는 요소이며 지식이 있다면 아주 쉽게 얻을 수도 있다.'
- 현재의 지식 활용 단계 : 보다 많은 결과를 얻기 위해 지식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한 지식을 적용하는 것이 '경영'이다. 경영자란 지식의 적용과 성과에 책임을 지는 사람이다.
→ 지식의 체계적이고 [목적 지향적]인 적용
- 지식근로자의 생산성은 오직 지식을 작업에 적용함으로써만 가능
→ 지식은 더이상 '하나의 자원'이 아니라 '자원 그 자체'와 같은 가치를 가지게 됨